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드름 나는 이유, 치료방법, 예방방법

by 프프리 2023. 3. 25.

사진: Unsplash 의 Gabriel Silvério

여드름 나는 이유

여드름으로도 알려진 여드름은 모낭이 기름과 각질로 막힐 때 발생한다.

기름과 각질은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며, 이는 영향을 받은 부위에 염증과 홍조를 유발할 수 있다.

호르몬 변화, 유전학, 특정 약물, 모공을 막는 피부 제품을 포함한 여러 요인들이 여드름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

사춘기, 임신 또는 생리 중 호르몬 변화는 기름 생산을 증가시키고 여드름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나 리튬과 같은 특정한 약은 부작용으로 여드름을 유발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모공을 막는 오일 계열 또는 진한 메이크업과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여드름 발생에 기여할 수 있다. 일관된 스킨케어 루틴을 유지하고 얼굴을 만지는 것과 같은 트리거를 피하는 것은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드름이 지속적이거나 심한 경우 피부과 전문의의 평가와 치료 방법이 중요하다.

치료방법

개인의 특정한 피부 유형과 여드름의 심각성에 따라 최선의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여드름에 대한 만능 치료법은 없다. 그러나 여드름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치료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1.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국소 치료: 약국에서는 과산화벤조일, 살리실산, 레티노이드와 같은 활성 성분을 함유한 여러 종류의 크림, 젤, 로션을 구입할 수 있다. 이 성분들은 염증을 줄이고 모공을 막는 작용을 해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2. 처방 국소 치료: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제품이 효과적이지 않다면, 피부과 의사는 국소 항생제나 처방 강도가 높은 레티노이드와 같은 강력한 국소 약물을 처방할 수 있다.

3. 경구약: 어떤 경우에는 피부과 의사가 여드름 관리를 돕기 위해 항생제나 호르몬 피임약과 같은 경구약을 처방하기도 한다.

4.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식단을 바꾸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여드름을 짜는 것과 같은 유발 요인을 피하는 것은 여드름의 빈도와 심각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드름 치료는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피부과 의사의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필수적이다.

예방방법

여드름을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여드름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가 있다 1.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하세요: 하루에 두 번 정도 부드러운 세안제로 얼굴을 씻어서 기름기, 때, 화장을 지웁니다.

2. 얼굴을 만지지 마십시오: 얼굴을 만지면 세균과 기름이 피부로 전달돼 여드름이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

3. 비코메제닉 제품 사용: 화장품, 스킨케어, 그리고 모공을 막을 가능성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는 "비코메제닉"으로 표시된 제품을 찾으세요.

4. 여러분의 피부를 짜지 마세요: 여드름을 짜는 것은 피부에 박테리아를 도입하여 상태를 더 악화시키고 잠재적으로 흉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태양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세요: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는 태양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최소 30의 SPF를 가진 비코메제닉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세요.

6.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여드름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 명상 또는 요가와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손을 청결하게 유지하십시오: 박테리아의 확산을 막기 위해 비누와 따뜻한 물로 손을 자주 씻으세요.

8. 정기적으로 베갯잇을 바꾸세요: 베갯잇에는 기름, 먼지, 박테리아가 축적될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한 번, 이상적으로는 자주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9. 피부를 부드럽게 다루세요: 피부를 문지르거나 피부에 연마제를 사용하는 것을 피하십시오. 피부를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10. 수분을 유지하세요: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은 여러분의 몸에서 독소를 씻어내고 여러분의 피부를 수분으로 유지시켜 여드름이 생기는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11. 올바른 보습제 선택: 모공을 막지 않는 가볍고 오일이 없는 보습제를 찾아 세안 후 발라줍니다.

12. 인내심을 가져라: 여드름 치료는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피부 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식단이 여드름의 발달에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식단과 여드름 사이의 연관성은 잘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 어떤 연구들은 정제된 탄수화물과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단이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한 반면, 다른 연구들은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만약 여러분의 식단이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의심된다면, 개인화된 추천을 위해 의사나 등록된 영양사와 상의해야 한다.

댓글